요리할 때 또는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사용되는 음식 중 하나인 계란은 간단한 요리로도 가능하고 다양하게 활용 하기 좋은데요, 단백질 섭취에도 좋아 달걀을 삶아서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간식으로도 많이 섭취 하기도 합니다. 간혹 달걀을 끓는물에 삶다 보면 터질때도 있는데요 터지지 않게 계란을 삶는 방법과 삶은 계란 껍질을 편리하고 깨끗하게 깔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.
달걀(계란) 신선도 체크
달걀은 신선한 달걀을 골라주는게 좋은데요, 마트에서 계란을 구입 하기 전 계란에 찍혀 있는 숫자를 확인 하시면 됩니다. 계란 하나하나에 난각번호 라는게 찍혀 있으니 한번 확인 해보시면 되는데요 첫 번째 네자리 숫자는 산란일을 표시하는 것이며 그 밑에 다섯자리 숫자는 생산농장 고유번호 입니다. 마지막에 있는 숫자는 사육환경을 나타내고 있는 번호 인데요, 사육환경에 대해 설명 드리면 1번은 방사, 2번은 축사 내 평사, 3번은 개선 된 케이지, 4번은 기존 케이지 이며 숫자가 낮을수록 좋은 환경에서 나온 계란으로 스트레스가 적은 계란으로 볼 수 있습니다.
터지지 않게 계란 삶는 법
- 먼저 계란을 삶기 전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.
- 삶을 계란을 준비해준 후 냄비에 계란이 푹 잠길 만큼의 물을 넣고 끓여 줍니다.(계란과 물을 같이 끓이는 것이 아닌 물을 먼저 끓여 줍니다)
-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하면 계란을 하나씩 넣어 주면서 소금도 한 스푼 같이 넣어 줍니다.
- 물이 팔팔 끓기 시작할 때 계란을 넣었기 때문에 완숙을 만들 때 10분 정도 삶아 주시면 됩니다.
- 10분 뒤 계란을 꺼내 준 후 계란이 식을 수 있게 찬물로 한번 씻어 줍니다.
달걀 껍질 쉽게 까는 방법
달걀을 삶은 뒤 이제 이제 껍질을 까는 일만 남았는데요, 달걀 껍질을 깔 때 손으로 껍질을 까다 보면 껍질이 날카로워 손이 찔리거나 혹은 지저분하게 까질때가 있습니다. 지저분하게 까지지도 않고 손을 다칠 위험도 없는 밀폐용기로 껍질을 까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- 밀폐용기에 물을 넣고 삶아 놓았던 달걀을 넣어 줍니다.(밀폐용기 사용이 싫다면 냄비에 물을 넣고 뚜껑을 덮어 하시는것도 괜찮습니다)
- 달걀을 넣은 밀폐용기 뚜껑을 덮은 후 흔들어 줍니다.
- 세게 흔들 시 넣어놨던 달걀이 부딪히면서 껍질이 깨지는 것이 보입니다.
- 깨져 있는 달걀 껍질을 확인 하신 후 손으로 까주시면 됩니다.
손에 껍질이 달라 붙지 않고 쉽게 달걀 껍질을 깔 수 있는 방법으로 맨손으로 그냥 달걀을 깠을때에 비해 흠집 없이 깔끔하게 까지며 손을 다칠 위험 또한 없어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달걀 껍질 유용하게 사용하는 방법
달걀 껍질은 다양한 방법으로 재활용도 가능 한데요, 먼저 껍데기를 재활용 할 때엔 깨끗하게 세적을 한 후 사용 하시는게 좋으며 세척 방법으로는 베이킹소다를 뿌려 30분 정도 소독 한 뒤 바짝 말려서 사용 하시면 됩니다. 그렇게 사용 하시면 다양하고 많은 곳에 사용 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 깨끗하게 세척 된 달걀 껍데기는 표백제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. 달걀 껍데기는 염기성 성분이기 때문에 빨래를 삶을 때 세탁망에 껍데기를 넣고 삶을 시 흰 옷의 얼룩도 없애주며 더 새 하얀 옷으로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 두 번째로는 믹서기 날 세척이 가능 합니다. 믹서기에 달걀 껍데기와 물을 조금 넣고 작동 시키면 칼날이 보다 날카로워 지며 깨끗하게 세척이 됩니다. 세 번째로는 커피 맛을 향상 시킬 수 있는데요 집에서 내려 먹는 커피 맛이 너무 쓰다거나 산도가 강하다면 커피를 내리기 전 원두 가루에 부순 달걀 껍질 한 티스푼을 섞어 주면 껍데기에 든 알칼리성 단산칼슘이 커피의 산성도를 낮춰 좀 더 부드러운 맛을 만들어 줍니다. 네 번째로는 미세먼지를 잡아 주는 가습기 대신으로 사용이 가능 합니다. 달걀의 윗 부분만 깨서 요리에 사용 한 뒤 깨끗하게 씻어 물을 담아 놓으면 껍데기 구멍으로 수분이 증발 해 가습기 열할을 해줍니다. 다섯 번째로는 물통 또는 꽃병 같은 입구가 좁은 병을 청소 할 수 있습니다. 부순 달걀 껍질 1~2개와 따뜻한물과 식기세제를 병에 넣은 후 흔들어 주면 껍질이 연마재 역할을 하며 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 이렇게 달걀 껍질을 유용하게 사용 할 때 위생에 주의 해주셔야 하는데요, 달걀 껍질에도 살모넬라균이 존재 할 수 있어 식중독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며 날달걀을 만진 후 손이나 그릇 또는 도마, 조리대를 비누칠 해 따뜻한 물로 세척해야 합니다. 껍질을 사용 할 때도 반드시 가열 후 세척 해 사용 하셔야 합니다.
'요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SNS에서 핫 한 모닝빵으로 만드는 시카고 피자 (0) | 2024.05.01 |
---|